본문 바로가기
  • 세상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모아서 알차게 알려드리는 지혜안내자
당신에게 주는 지혜선물

태양신 라의 탄생과 이집트 신들의 탄생과 창조

by 써린템플 2022. 11. 21.
반응형

태양신 라

 

태양신 라의 탄생

고대 이집트에는 다양한 신들이 존재했다. 눈, 누트, 게브, 하피, 슈, 테프누트, 그들은 각자 하는 일이 달랐으나 그들의 대표 신 태양신 라에게 절대적인 헌신과 충성을 다했다.

 

어머니인 물의 신 눈을 제외하고 모든 신을 라가 창조했기 때문이다.

 

태초의 세상은 어둡고 고요한 물 밖에 없었다고 한다.

물의 신 눈은 깊은 바다속에 태양신 라를 조용히 품고 있었다.

태양신 라는 스스로 생각한 것은 모든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나는 아침에는 떠오르는 해 '케프라'가 되고, 한낮에는 타오르는 해 '라'가 되며,

저녁에는 지는 해 '아툼'이 되겠다."

 

이말이 끝나자 태양신 라는 동쪽에서 떠올라 서쪽으로 움직이며 세상에 밝은 빛을 선사해 주었다. 이날은 물과 태양이 분리된 세상의 첫날이었다.

 

이집트 신들의 탄생과 창조

둘째 날, 태양신 라는 바람의 신 슈를 만들었으며, 비의 신 테프누트를 만들었다.

슈와 테프누트는 서로 사랑해서 쌍둥이를 낳았는데 이들이 땅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이다.

이들 또한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다.  너무나 사랑해서 둘은 꼭 붙은 모양이었다.

 

이들의 아버지인 바람의 신 슈는 하늘의 여신 누트를 들어 올려 드디어 땅과 하늘이 서로 갈라지며 그 사이에 공간이 생겨나게 되었다. 땅의 신 게브는 깊은 물에서 나와서 서서히 마른땅의 모습을 보였고, 하늘의 여신은 몸을 둥글게 굽으며 손은 동쪽 수평선에 발은 서쪽 수평선에 딛고 땅의 신 게브를 바라보고 있었다.

 

태양신 라는 나일강의 신 하피를 만들었다. 그때부터 이집트에는 나일강이 흐르며 풍요와 범람을 반복하게 된다.

그 후 모든 초목과 동물들과 곤충, 새와 물고기를 만들었다. 맨 마지막에 남자와 여자를 만들었다.

 

이때부터 이집트에는 모든 생명체가 어우러지며 사는 낙원이 되었다.

태양신 라는 인간들에게 지도자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늙고 병들고 죽을 수 있는 인간의 몸을 스스로 입고 파라오 라가 되었다.  생로병사라는 법칙은 인간을 만들 때 만든 규칙이었다. 라 또한 이를 따랐다.

 

파라오가 지배하는 수천 년 동안 이집트는 부유하고 평화로운 나라로 유지할 수 있었다.

 

위대한 신 라가 이집트를 다스리고 있는 동안 지혜와 마술의 신 토트가 예언을 했다. 그 예언은 천상의 숙녀 누트가 낳은 아이가 언젠가 이집트를 다스릴 것이었다.자신이 허락하지도 않았는데 자신의 뒤를 이을 후계자가 태어난다는 말에 파라오는 분노하며 누트에게 1년 중 어떤 날도 출산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명을 내렸다.

 

누트는 너무나 슬퍼서 이 일을 토트 신에게 도움을 청했다. 토트 신은 기꺼이 누트 여신을 도와주기로 마음을 먹고 달의 신 콘수를 찾아간다. 지혜의 신 토트는 달의 신 콘수에게 세네트 게임(체스와( 유사한 게임)을 제안한다. 토트가 이기면 달의 빛을 조금씩 받기로 하고, 콘수가 이기면 토트의 지혜를 나눠주기로 하였다. 달의 신 콘수는 내기를 좋아헀기 때문에 기꺼이 응했고 게임이 시작되었다. 결과는 토트의 압승이었다.콘수가 토트를 이길 수는 없었기 때문이었다..

 

토트는 5일 동안 세상을 비출 수 있는 달빛을 받고 게임을 끝나게 되었는데, 예전에는 언제나 보름달이었던 달이 그 이후부터 빛을 잃어서 보름달에서 기울었다 없어지고 다시 채우는 지금의 달이 되었다고 한다. 

 

토트는 새로 만든 5일 동안 하늘의 여신 누트에게 아이를 출산할 수 있게 해 주었다.파라오도 자신이 만들지 않은 5일 동안은 출산에 관여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원래는 360360일이었던 일 년이 그 이후로 365일이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힘들게 하여 하늘의 여신은 5남매를 하루에 한 명씩 낳게 되었다. 

 

하늘의 여신은 5남매를 하루에 한명씩 낳게 되었다. 첫째 날은 오시리스가 태어났고, 둘째 날은 하르마키스셋째 날은 세트, 넷째 날은 이시스, 다섯째 날은 네프티스가 태어났다

 

큰아들 오시리스가 태어난 날 사람들은 새로운 파라오가 태어났다고 예언을 하기도 했다. 오시리스는 현자 파밀레스에게 맡겨져 자랐으며, 오시리스와 이시스는 토트 신에게 지혜와 학문과 마법을 배웠다. 그리고 이시스는 달의 신 콘수가 가진 비법까지 배워서 가장 강력한 마법사가 되었다. 둘째 하르마키스는 나중에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를 도와 호루스가 파라오가 되도록 한 후 사자 형상의 스핑크스가 되었다.

 

5남매가 성장하자 오시리스는 이시스와 결혼을 했고, 세트와 네프티스는 결혼을 했다. 이 결혼이 전통이 되어 후대의 이집트 파라오들은 당연히 자신의 누이들과 정식 결혼을 하게 되었다. 파라오가 후궁들이 많이 있더라도 정식 왕비는 오로지 파라오의 누이가 되는 것이다.

 

이시스와 네프티스는 하늘의 여신 누트와 땅의 신 게브의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자매이다.

이시스는 성장하여 오시리스와 결혼을 하였고, 오시리스의 죽음 이후 호루스를 낳게 된다.

 

네프티스는 세트와 결혼하였는데, 그 사이에는 원래 아이가 없었다. 황량하고 냉정한 세트에게 자녀가 있을 수 없었다. 그래서 네프티스는 언니 이시스로 변장하여 오시리스에게 접근하여 아이를 가지게 되었는데 그 아이가 바로 아누비스이다. 세트는 자신의 아들로 알고 있지만 말이다.

 

이시스 여신은 이해심이 넓은 여신이었을 것이다.  네프티스의 불륜을 다 용서하고 이해했으니 말이다.

 

이집트 신화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드라마를 추천드립니다. 2002년 마블 스튜디오에서 만든 문나이트( Moon Night)에 등장하는 이집트 신이 달의 신 콘수이다.콘수(Khonsu, Chonsu, Khensu, Khons, Chons, Khonshu)는 아문 과 무트 사이에서 태어난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달의 신이다. 콘수라는 이름은 고대 이집트의 '여행하다'라는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본래 달의 신은 토트였지만 이후 시대가 흐르며 달의 신 지위는 콘수에게로 옮겨졌다. 콘수의 모습은 매의 머리를 가진 소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이 시리즈에서는 까마귀의 머리를 가진 모습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집트 태양의 신 라의 탄생부터 호루스까지의 탄생을 알려드렸고, 다음 글에서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