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상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모아서 알차게 알려드리는 지혜안내자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한자 자원 입문

by 써린템플 2022. 12. 11.
반응형

한자 자원 입문 책 소개와 서평

 

 

한자 자원 입문
한자 자원 입문

일반적으로 한자는 배우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날일(日), 달월(月), 뫼산(山), 내천(川) 같은 쉬운 상형문자라면 쉽겠지만, 한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형성 문자를 외우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번에 나온 한자 자원 입문은 중국인 저자인 왕홍위안 선생이 지은 것으로 한자의 본토인 중국인의 시선으로 한자의 기원을 그림을 보며 익힐 수 있게 쉽게 저술한 책입니다.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저로써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미약한 한자실력 때문인지 이 책이 매우 반가웠습니다. 인류, 수렵, 농경, 자연, 수공업, 일상생활, 전투의 출현, 신화에서 문화로의 큰 맥락으로 다양한 한자들을 소개하고 있고, 글자를 소개하는 구성은 갑골, 금문, 고문, 전문 시대의 글자의 모양을 순차적으로 보여주고,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류에서는 신체, 얼굴 그리고 손과 발,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자연에서는 대자연, 식물 그리고 동물을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수렵과 농경에서는 수렵과 농업 그리고 동물 길들이기를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수공업에서는 실크와 방직, 건축 그리고 도기, 목공과 칠기 예술 그리고 양조를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불의 사용, 요리와 음식 그리고 옷과 장식품, 주거, 거주지 그리고 왕래를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전투의 출현에서는 무기와 군사력, 국가와 전투 그리고 포획과 잡아들인 사람을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신화에서 문화로에서는 원시 예술, 점과 제사 그리고 문명의 요람을 주제로 한자의 어원을 소개합니다.

 

내용을 보며, 한국에서 나온 원리 한자에서 설명하는 것과 다른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중국인이 생각하는 한자의 기원이 조금은 다른 듯합니다. 그래도 재미났던 것은 손수(手)의 경우를 들면 상형문자를 그릴 때 화가가 자신의 왼손을 보고 오른손으로 그렸기 때문에 글자의 마지막 획의 방향이 왼쪽으로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당연한 사실을 무조건 외우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손수(手)와 털모(毛)를 헷갈리게 된다는 것이지요. 저는 이 부분을 읽고 바로 제 아이에게 이야기해줬습니다. 아마도 제 아이는 절대로 손수(手)의 마지막획이 왼쪽으로 휘는 걸 잊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에는 삽화가 굉장히 많다. 예를 들면,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시 인류의 그림, 고대 중국의 건축물, 고대의 무기, 상주 시대의 청동기 그림은 청동으로 다양한 그릇의 모양이 있음을 알려주었다. 

 

 

함께 구(俱)는 갖출 구(具)가 다리가 셋 달린 제사용 청동솥을 두 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사람(人)이 부수로 붙어서 사람들이 함께 한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글자입니다. 이때 다리가 셋 달린 그릇의 모양은 이 책에서 처음 봤습니다. 덕분에 이 글자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중국의 문화를 모른 채 한자를 익히는 게 많이 어려운 게 어쩌면 당연할 수 도 있겠구나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번체자와 간체자를 동시에 표시해 주고, 성조와 병음을 나타내서  표준 중국어의 한자를 익힐 때 도움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일부러 중국어 사전을 뒤지지 않아도 되니 참 편리했습니다. 중국어를 배우지 않는 사람에게는 성조와 병음 표시가 필요 없는 사족이라 생각될 수 도 있지만, 알아놓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나의 그림은 100개의 단어와 맞먹는다.

한자의 기원과 역사는 중국어라는 퍼즐에서 비어있는 조각이 아닌 퍼즐을 맞추는 열쇠이다.

 

이 책은 다양한 한자의 기원을 여러 가지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만든 점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편집이 아기자기하다거나 색채가 화려한 책이 아니라서 어찌 보면 눈에 딱 안 들어오는 책인 것이 단점입니다. 굉장히 학문적인 느낌이 많이 나서 조금만 편집을 잘했다면 굉장히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중국어 공부를 하는 시기라서 아마도 이 책을 꼭 끼고 다닐 거라는 예감이 듭니다. 이 책에 있는 한자의 기원만 잘 안다면 한자나 중국어에 두려움은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자의 기원에 흥미가 있거나, 중국어를 공부하는 초급 학생들에게 아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